학과소개 페이지 비주얼이미지
HOME  > 학과소개  > 학과소개

학과소개

미래를 선도하는 경상대학교 공과대학 화학공학과



 본 학과는 지난 수십 년 동안 국가 경제발전을 주도해왔던 정유산업, 석유화학공업,무기 및 유기 약품공업, 그리고 플라스틱 등의 기간산업에 필요한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에 충실하여 왔다. 현재에는 학세간 융합이 빠르게 일어나는 상황에서 생명공학(BT),정보통신기술(IT),나노기술(NT),에너지/환경기술(ET) 등을 효율적으로 융합할 수 있도록 폭 넓은 기본 소양과 공학적 실용지식을 갖춘 유능한 화학공학도를 양성하는 데 초점을 맞추어 전통적인 화학공학 개념을 활용하여 21세기가 요구하는 성장동력 핵심기술로 관심영역을 확대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따라서 학제간 융합을 위한 공학 기초분야의 다양한 기본 원리의 산업공정에 직접 활용할 수 있는 응용 및 공정기술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도록 교과 과정이 편성되어 있다. 본 학과는 정부주도 핵심기술 개별과제, 산업체들과의 산학협력과제, 그리고 다양한 산학연 협동과제에 학생들과 함께 다양하게 참여함으로써 고급기술개발을 위한 인재 양성은 물론 산업체에서 현장 적응력이 뛰어난 학생을 배출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21세기의 산업구조

 21세기는 지식과 정보를 바탕으로 한 메가 경쟁(Mega Competition) 시대로 들어갈 것이다.

즉 기술의 진보가 빠르고 디지털화에 따른 제품 확산이 빠르게 진행되고, 전세계에 펼쳐져 있는 글로벌화한 거대 기업군과 특화 기업군으로 산업계의 역할이 분담된다. 또한 인류의 환경과 건강에 대한 관심의 증가로 생명공학기술이 비약적인 발전을 이룩할 것이다. 이러한 기술의 발전을 이루는데 있어 필수적으로 진행될 나노기술과 바이오기술의 융합과정이 진행될 것이다.

지난 20세기가 과학기술의 발전외에 다른 가치를 두지 못했던 것에 비해 21세기에는 모든 산업에서 환경 친화적이고 에너지 효율형 제품생산 기술이 비약적으로 발전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지식사회로 진입하면서 정보기술의 발전이 필수적으로 요구됨으로써 정보기술(IT)산업의 지속적 성장에 기초 물질 및 공정을 제공하는 화학공학의 중요성이 매우 커질 것이다.

앞으로는 기술력을 최우선시하는 기술경쟁력 시대가 될 것인 만큼 국제적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우수한 인력자원의 확보가 보다 중요하며 화학공학 기술이 튼튼한 기반이 될 것이다.


미래의 화학공학

 지난 20세기 동안 화학산업은 제약,자동차,전자제품과 같은 매우 넓은 범위의 산업에 필수 제품을 제공하고 있으며, 인류는 하루도 화학 제품을 사용하지 않고는 살아갈 수 없게 되었다. 지금의 화학산업은 첨단산업소재, 정보전자소재. 생명과학,에너지/환경, 그리고 생활건강 분야를 이끌고 있다. 화학산업은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환경,식량, 에너지와 같은 여러 문제들을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는 열쇠로 기대된다.
생명과학분야 R&D에서는 새로운 질병 타겟의 확인, 검증, 치료를 위한 생물 의약품 뿐만 아니라, 고감도 바이오 센스, DNA칩 나노 등의 신소재를 이용한 의공학 등의 다양하고 복합적인 분야의 활용을 위하여 화학공학의 대량생산 기술이 필요하다. 즉 생명기술 분야에서는 여러 가지 새로운 신약 후보물질 개발, 인간 성장호르몬, 백혈구생산 자극제, 인터페론, B형 간염백신 등 재조합 DNA기술에 기초한 단백질 기술에 대한 진출이 시도되고 있으며, 동물의약 및 과수 원예용 저독성/환경친화성 제초제 및 새로운 살균제 역시 생명화학공학이 적용되는 분야이다. 이와 같은 R&D활동은 결국에는 화학공학자의 손으로 상품화된다.나노 기술은 21세기 신 산업 혁명을 주도할 핵심 기술인 동시에 IT,BT,ET의 발전을 받쳐주는 기반기술이기도 하다.
이러한 나노 기술은 의학, 화장품,음료,젖병,냉장고,에어컨 등의 많은 분야에서 적용되고 있으며 그 적응 폭이 점차로 증가하고 있다.
정보전자소재 분야에서는 2차 전지의 개발, 컬러 필터 포토레지스트,편광판과 같은 광학필름 TFT-LCD용 난연 필름,PDP용 형광체,토너 및 잉크, 저유전율 재료 등의 기술개발이 진행 중이다.
이와 같이 우리의 생명화학공업은 근대화의 초석이 된 화학공학을 계승 발전시켜서 21세기에도 주요 산업인 정보전자분야나 생명공학분야의 기반산업으로 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화학공학도의 진로

 화학공학에서는 모든 공학 중에서 유일하게 제품 생산을 위한 공정기술을 배우기 때문에 응용범위에 대한 제한이 없이 졸업생들이 거의 전 업종에 진출하고 있다. 따라서 전반적으로 볼 때 화학관련 업종에 취업하는 비율이 높기는 하지만 자동차, 조선, 항공, 전자, 금속 , 세라믹, 에너지/환경 등 기존의 기대산업으로 진출이 활발하고 최근에 개척되고 있는 생명/의학 산업과 과학기술 개발을 위한 연구소 및 대학원으로의 진출과 함께 공무원 등으로 다양하게 진출하고 있다.


장학제도


 성적이 우수한 학생과 가정형편이 어려운 학생을 위한 다양한 장학금이 수여되고 있다. 전체 재학생 중 약 60%가 각종 장학금의 혜택을 받고 있다. 국가장학금은 가계소득분위에 따른 전액에서부터 20만원까지 차등 지급된다. 그리고 본 과에서 지급되는 장학금은 크게 교내장학금과 교외장학금으로 구분된다. 교내 장학금은 성적 우수자와 가계곤란 학생에게 지급된다. 교외 장학금은 화학공학회와 기타 일반기업체에서 수시로 지급하며 주로 성적우수자가 혜택을 받는다.